정책 분석

2030 서울 도시계획

자일리톨lover 2020. 12. 6. 16:51

안녕하세요.

자일리톨lover입니다.

 

뜨거운 부동산, 그중에서도 핵심 서울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지, 그러한 도시계획은 어떻게 짜여지고 움직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시 단위에서 향후 도시의 발전을 어떤식으로 진행할지, 대략적으로 방향을 잡는 도시계획이라는 것을 진행합니다.

 

서울 뿐만 아니라, 시 단위로 각 지방자치단체의 도시계획과에서 이를 기획하고,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.

오늘은 그중 hot place 서울의 향후 모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news.seoul.go.kr/citybuild/archives/34089

 

2030서울플랜(2030서울도시기본계획)

2030 서울플랜(2030 서울도시기본계획)

news.seoul.go.kr

위 사이트는 서울시의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
서울시는 10년단위로 도시계획을 수립하고, 어느 구역을 어떤 용도로 발전시키고 개발할지 등의 계획을 미리 수립하고 있습니다.

 

제4장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계획

부동산에 관심갖는 입장에서, 4장에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계획에 관한 정보가 나옵니다. 

투자 지역을 고르는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 

2030년까지 서울시의 개발 계획의 큰 틀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.

영등포/여의도, 강남, 한양도성. 크게 3개의 핵심지역을 중심으로, 교통망, 발전의 축을 삼는다는 계획입니다.

그 한가운데는 용산이 있고 핵심지가 되겠네요.

 

여기까지의 그림만 보더라도, 현재 용산이 왜 부동산이 치솟고, 향후 더 발전할 수밖에 없는지, 서울시가 흥행 보증을 서준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.

 

중심지의 육성방향을 살펴보면, 한양도성을 역사도심의 기점, 영등포/여의도를 국제지구로, 강남을 국제 업무지구로 지정한다는 계획이 있습니다.

현재 GBC, MICE등의 강남권 호재들이 그대로 계획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또한, 7대 광역시로 언급하는 핵심지에 대해서도 각각의 목적을 가진 향후 방향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용산의 경우 고밀/고층 건축을 통하여 국제기능 및 고차업무기능을 집적한다고 하니, 향후 발전된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.

 

뿐만 아니라 현재 재개발이 진행중인, 청량리, 수색, 왕십리 등등 구역은 이미 서울시에서 계획하에 진행되고있다고 알 수 있으며, 재개발/재건축 투자 관점에서도 서울시의 도시계획은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또한 교통 부분에서도, 향후 진행되는 교통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으며, 신안산선, 신분당선 연장 등 현재 진행중인 사업과 비교하며 본다면, 아직 미진한 사업에 대해서도 예측해볼 수 있겠습니다.

 

오늘은 부동산 투자자의 관점에서, 서울을 투자할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'2030서울플랜'을 다뤄봤습니다.

큰 그림을 이해하고, 그 안에서 세부적인 발전 계획들을 학습한다면, 조금 더 안전하게 투자를 할 수 있겠습니다.

 

각 도시의 공무원들이 열심히 계획을 하고 배포하는 자료들을 써먹는다면 투자가 좀 더 쉬워지겠죠 ㅎㅎ

자료가 넘쳐나서 투자가 오히려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, 이런 큰 틀을 기반으로 자료를 취사선택하여 학습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.

 

오늘도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.

 

 

- 자일리톨lover 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