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표를 활용하여 저평가, 상승예정지 찾는법.
활용 지표.
1. 매매지수
2. 미분양
3. 입주물량
4. 청약경쟁률
5. 거래량
청약경쟁률은 시장의 심리를 나타내고
거래량은 매매지수를 만들어낸다.
매매지수가 반등을 시작할 때
미분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사라져갈 때
청약 경쟁률이 높을 때
공급이 적을 때
거래량이 늘 때
이러한 상황이 모두 발생한다면, 그 지역은 완벽한 상승.
최소 몇개 이상 해당될 때 진입하자! 라는 기준을 가지고 투자할 것.
과거 10년의 데이터를 통해.
매매지수
미분양
입주물량
청약경쟁률
거래량
지표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며 움직였나를 보고서, 미래를 예측해보자.
또한, 향후 미래를 볼 때,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가,
일자리가 생기는가
역시 중요하게 봐야할 지표이다.
특히 지방의 경우 지표들이 좋아도 일자리, 인구 등으로 인해 탄탄한 수요를 얻지 못한다면 문제가되기 때문.
지표 활용 연습.
ex. 군산
2005~2008 상승기.
2008~2011 보합.
2012~2019말 하락기.
이후 상승전환 추세 보임
2005 공급물량 부족.
2006~2007 공급물량 적정.
2008~2009 공급물량 과다. (해소되기까지 2년정도 걸릴것으로 보며, 매매가격지수와 비슷)
2010~2012 11 보합.
2013 공급물량 부족
2014~2018 공급물량 과다
2019~2019 공급물량 부족.
2010~2012 미분양 감소
2013 미분양 증가 시작
2015 악성미분양 증가 시작
2016 중순 미분양 대량
2019말~ 미분양, 악성미분양 감소추세
최근 청약경쟁률 모두 두자리수. -> 시장 인기 좋음.
2012~2019말 거래량 잠잠하다가
2019말 이후 거래량 급증.
시장의 인기는 청약경쟁률과 미분양 패턴으로 볼 수 있으며,
이는 거래량을 통해 나타나고, 매매지수를 유발한다.
추가적인 정보.
인구수 또한 중요하지만, 아파트를 사는 단위는 세대이므로, 인구수 감소에도 세대수가 증가한다면 수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듯.
https://blog.naver.com/positive_zm/2224145370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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